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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 ‘타임오프’ 본격 논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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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중순부터 임단협… 신규충원 협의 올해 현대자동차 노사의 최대 현안인 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 도입을 위한 교섭이 이달 안에 본격적으로 열리고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은 오는 5월 중순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노사는 또 지난 2004년 이후 중단됐던 생산직(정규직) 신규 인원 충원을 재개하는 여부도 협의한다. 현대차 노사는 오는 22일 1분기 노사협의회를 열고 타임오프 도입을 위한 안건을 논의, 이달 중 완료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현대차의 경우 단협 만료일이 3월 말이기 때문에 4월부터는 법적으로 타임오프 적용대상 기업이 된다. 이에 따라 4월 말에 노조 전임자가 받는 월급은 타임오프 적용대상으로 법적 허용된 전임자에게만 지급된다. 현대차 노조의 전임자는 23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노사가 합의한 단협상으로는 90명 수준이다. 하지만 조합원이 4만5,000명인 사업장의 경우 법정 노조 전임자 수가 24명(현대모비스 포함 27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원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과정에서 타임오프를 다룰 것으로 예상됐지만 일단 노사협의회에서 이를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향후 임단협과 연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교섭이 어려울 경우 노조가 임단협과 병행해 합법투쟁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노조는 오는 9월 새 집행부를 뽑는 선거를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7월 여름 집단휴가 전에는 올해 임단협을 모두 마무리해야 한다. 만약 타임오프 교섭에 발목이 잡힐 경우 임단협 마무리시기를 넘길 우려도 크다. 하지만 현대차와 같은 그룹사인 기아차가 지난해 타임오프 갈등을 빚다 결국 합의점을 찾은 전례가 있는 만큼 접점 찾기에 큰 어려움을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 일정과 관련해 오는 4월18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하고 5월 중순 교섭을 진행하기로 했다. 올해는 100인 이상 사업장 중 20개 사업장이 타임오프 도입 대상이고 이 가운데 현대자동차가 가장 큰 사업장이어서 향후 협상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아울러 노조는 1분기 노사협의회에서 지난 2004년에 900여명을 신규 채용한 것을 마지막으로 지난 6년간 한 번도 이뤄지지 않은 생산직 충원 계획을 1분기 노사협의회에서 같이 다뤄 사측과 최종 합의점을 찾기로 했다. 현대차지부 관계자는 “올해는 단순히 조합원과 연관이 있는 임금, 후생복리 문제를 넘어 노조 무력화 전략인 타임오프 문제가 복병으로 24년 노조역사상 가장 힘든 해가 될 것”이라며 “회사가 노사 자율의 원칙을 깨고 개정법에 따라 노조 전임자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총력투쟁으로 돌파하겠다”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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