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뉴스
이주노동자가 된 한국인, ‘방가방가’
| | 참세상 | Hit 431
한국에서의 ‘외국인’은 똑같은 외국인이 아니다. 국적과 인종에 따라 달라지는 한국인의 시선은 여전히 날이 서있다. 특히 이주노동자를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엄격하다. 10년 전 유행했던 “사장님 나빠요”라는 적나라한 유행어는 이주노동자들에게 여전히 통용되고 있다.

이주노동자에 대한 인권 문제는 여러 인권단체에서 꾸준히 제기해온 사안이었다. 하지만 아직 대중들에게 이주노동자는 그리 친근한 존재가 아니다. 사업장에서는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착취가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찰은 그들을 표적으로 불심검문과 단속을 강화하고 있으며, 출입국관리소의 단속은 무자비하다. 그래도 이주노동자들을 향한 대중들의 ‘불편한 시선’은 거두어지지 않고 있다.

30일, ‘이주노동자’라는 예민한 문제를 건드리며 육상효 감독이 ‘방가방가’라는 영화를 개봉했다.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이 영화는 이주노동자들의 삶을 ‘코믹물’의 형태로 담아냈다. 한국인의 차별적 시선도, 욕설, 착취 역시 웃음으로 넘어간다. 하지만 웃음 뒤에는 뭔가 ‘찔림’이 남기도 한다. “사장님 나빠요”가 이주노동자들의 존재를 인식시켰다면, 이번 유머는 좀 더 구체적인 그들의 삶을 보여준다.


‘방가방가’의 단독 주연을 맡은 김인식씨는 이미 ‘해운대’, ‘박하사탕’, ‘외과의사 봉달희’ 같은 작품에서 감초 역할을 하며 얼굴을 알렸다. 이번에 드디어 주연을 꿰차게 된 데에는 ‘동남아 삘 나는’ 외모가 한 몫을 했다고 한다. 그는 이주노동자들이 밀집해 있는 안산 원곡동의 공단에서 노동자들과 함께 지내며 촬영을 했다.

영화상에서 김인권은 ‘방태식’이라는 인물로, 취업의 장벽에 가로막혀 ‘방가’라는 부탄인으로 위장 한 채 가구공장에 취업하게 된다. 그 곳에서 이주노동자들과 생활하며 생기는 좌충우돌 에피소드가 영화의 주 내용이기 때문에, 실제 이주노동자들이 직접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다. 김인권씨는 이번 영화를 촬영하며 “부끄러움을 느꼈다”고 털어놨다.

SBS라디오 [서두원의 SBS전망대]에 출연한 김인권씨는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에서 겪는 어려...

...(more)